국밥 1만 원 시대, 건강하게 식비 아끼는 법_돈쓸신잡 #126 || 엘르코리아 (ELLE KOREA)
SOCIETY

국밥 1만 원 시대, 건강하게 식비 아끼는 법_돈쓸신잡 #126

박지우 BY 박지우 2023.11.30
출근길에 음료수를 사려고 회사 근처 편의점에 들어갔다. 냉장 코너에는 삼각김밥과 도시락 상품이 가득했다. 몇 년 동안 꾸준히 찾던 편의점이라서 점주와도 어느 정도 안면이 있다. 그래서 물어봤다. "사장님, 이렇게 많은 도시락이 다 팔려요?" 그러자 "점심시간이면 싹 다 나가요."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외식 물가가 무섭게 오르면서 비교적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이 인기라는 이야기는 이미 꽤 오래됐다. 또한 요즘엔 아예 도시락을 싸는 직장인도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 데이터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1만 원 미만으로 사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칼국수, 김치찌개 백반, 짜장면, 김밥 정도다. 8000~9000원이면 먹을 수 있었던 국밥도 1만 원을 넘긴 지 오래다. 문제는 이렇게 생활 물가가 오르는 동안 월급은 그만큼 오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선 절약은 생존 수단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빠르게 줄일 수 있는 지출 영역은 바로 식비다. 하지만, 의식주 가운데 하나인 음식은 건강과 직결된다. 돈을 아끼기 위해 대충대충 먹는 방식으로 식비를 줄이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큰 비용을 치를 수 있다.
 

구내식당을 적극적으로 활용

Unsplash

Unsplash

구내식당은 고물가 시대엔 직장인들의 오아시스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든든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오직 맛으로만 보면 웬만해서 구내식당 밥이 바깥에서 사 먹는 음식보다 맛있기는 어렵다. 외식업 경쟁이 치열한 대한민국에선 맛없으면 생존하기 어렵다. 그래서 바깥에서 사 먹는 음식 대부분 맛있다. 하지만 왜 그런 음식이 유독 맛있는지 헤아려볼 필요가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설탕, 미원, 각종 스톡이 듬뿍 들어갔기 때문이다. 반면, 구내식당은 담당 영양사가 나름대로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한다. 비록 바깥에서 먹는 음식보다 감칠맛은 떨어질 순 있어도 가격과 영양을 생각하면 말 그대로 '혜자'다. 만약 본인 회사가 구내식당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주변 회사들을 물색해 보자. 외부인에게도 구내식당을 허용하는 곳은 생각보다 많다.
 

샐러드 루틴을 만드는 것

Unsplash

Unsplash

나는 일주일에 2번 정도는 점심을 샐러드로 해결한다. 이건 내가 정한 건강 루틴이다. 돈을 아끼려고 시작한 루틴은 아니지만, 어쨌든 식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샐러드는 그때그때 발길이 닿는 곳에서 구입하는 편이다. 서브웨이에 갈 때도 있고, 투썸플레이스나 파리바게뜨에서 샐러드를 집어올 때도 있다. 또는 편의점에서 샐러드를 살 때도 있다. 어딜 가든 샐러드는 쉽게 구할 수 있다. 가격은 업체마다 편차는 있지만, 아직까진 웬만해선 1만 원 이하다. 요즘 외식 물가를 고려하면 저렴한 편이다. 또한 점심 식사를 가볍게 해결하면 포만감으로 오후에 해롱거리는 사태도 예방할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는 덤이다. 게다가 점심 식사를 빨리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 시간도 확보할 수 있다. 돈 아끼고, 근무 집중력을 올려주고, 다이어트도 되고, 시간까지 아끼는 1석 4조 루틴이다.
 

헬스 전문 식품 활용하기

Unsplash

Unsplash

대한민국에서 유독 과도할 정도로 발전한 영역이 있다. 바로 피트니스 관련 식품 업계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네이버에서 〈닭가슴살〉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봤다. 쇼핑 항목에 들어가 보니 무려 60만 개에 육박하는 판매 채널이 나온다. 닭가슴살 종류도 다채롭다. 큐브형, 스테이크형, 소시지형 등 닭가슴살이라는 재료만으로 수백 가지의 상품이 개발됐다. 닭가슴살뿐만이 아니다. 곤약 도시락, 탄단지 도시락 등 웨이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식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개발되고 있다. 이 영역은 경쟁이 치열하다. 그만큼 가격 면에서도 매력적이다. 일반 외식 물가에 비하면 과할 정도로 저렴하다.
그래서 웨이트 운동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에 좋은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 
 

'돈 되는 쓸모 있는 잡학 사전' #돈쓸신잡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