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피부는 무조건 쿨톤? ‘진짜’ 쿨톤 아이템 모음.zip_선배’s 어드바이스 #170 || 엘르코리아 (ELLE KOREA)
BEAUTY

하얀 피부는 무조건 쿨톤? ‘진짜’ 쿨톤 아이템 모음.zip_선배’s 어드바이스 #170

쿨톤에 대한 모든 오해 타파!

박지우 BY 박지우 2023.05.30

피부가 하얗다고 쿨톤일까?

Unsplash

Unsplash

한때 ‘쿨톤병’이란 말이 대란을 일으키며, ‘쿨톤=희고 티 없는 피부’라는 무조건적인 법칙이 공공연하게 받아들여지곤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쿨톤은 피부 밝기나 잡티 유무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같은 쿨톤이라도 테일러 스위프트처럼 밝은 피부가 있는가 하면, 리한나처럼 어두운 피부나 킴 카다시안, 엘르 패닝처럼 잡티가 있는 피부도 많다. 이론적으로 피부, 눈동자, 모발 등에 깔린 언더 톤(under tone)에 노란 기보다 푸른 기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쪽이 쿨톤, 그 반대를 웜톤이라고 정의했을 뿐이다. 따라서 어떤 톤이 더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순 없다.
 
과거 피부 위로 비치는 정맥이 초록색이면 웜톤이고 파란색이면 쿨톤, 또는 오렌지가 잘 어울리면 웜톤이고 핑크가 잘 어울리면 쿨톤이라는 설이 지배적이었지만 이 역시 사실이 아니다. 이 때문에 컬러 전문가들이 드레이프(drape)라는 다양한 색상의 천들을 얼굴 아래 직접 대보며 오랜 시간에 걸쳐 톤을 판정하는 것. 백인의 경우 빨간색 머리에 초록 눈동자라면 웜톤, 플래티넘 블론드나 잿빛 머리에 푸른 눈동자라면 쿨톤인 경우가 대다수인 만큼 추정하기 쉽다. 하지만 동양인의 경우 눈동자와 모발 색이 어둡기 때문에 얼마나 딥(deep)하고 라이트(light)한지를 추가해 구분하면 정확도가 높아진다.
 
샤넬 레 베쥬 헬시 글로우 젤 터치 쿠션 파운데이션 SPF 40/PA+++ br12 - 동제품 쿨톤 중 밝은 컬러. 수분감 많은 젤 타입이라 촉촉하다. 'br'이 붙은 호수가 핑크 베이스. 10만 원. 랑콤 뗑이돌 울트라웨어 메쉬 쿠션 PO-03 - 핑크보다 그레이빛이 돌며 어두운 쿨톤 피부에 맞는 컬러. 쿠션이지만 파운데이션 수준의 커버력. 8만 9천 원.에스티로더 더블웨어 매트 파우더 파운데이션 1C0 쉘 - 제품 중 유일한 쿨톤 컬러로 붉으면서 그레이가 도는 중간~밝은 피부에 잘 맞는다. 지성피부에도 보송한 파우더 타입. 8만 3천 원. 메이블린 핏미 파운데이션 122 크리미 베이지 - 중간~어두운 피부에 잘 맞는 핑크 베이스 리퀴드 파운데이션. 오일 프리에 커버력, 지속력까지 좋다. 30mL 2만 1천 원.
 

가짜 쿨톤 말고 ‘진짜’ 쿨톤 색조 제품!

Unsplash

Unsplash

쿨톤이라고 주장하는 제품은 많지만, 정작 ‘진짜’ 쿨톤 제품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 이에 자신의 톤을 정확히 알고 있는 쿨톤인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이 없다는 사실에 좌절하기 마련이다.
 
톤을 명시해 웜톤과 쿨톤 컬러 반반씩 출시되는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정작 어두운 쿨톤 피부를 위한 색상은 없는 경우가 다반사다. 리한나도 이 때문에 직접 팔을 걷어부치고 자신만의 메이크업 브랜드를 론칭하지 않았을까? 색조 제품 가운데서도 특히나 블러셔와 아이섀도에 웜톤 컬러가 압도적으로 많다. 따스한 갈색빛으로 태닝한 피부를 건강하고 섹시한 것이라 여기는 영미권에서는 쿨톤인도 자신도 모르게 짙은 웜톤 메이크업에 지배되곤 한다. 흔히 말하는 ‘교포 화장’이 바로 이것. 다행히도 립 제품 중에서는 진짜 쿨톤 제품이 상당수 존재한다.
 
스쿠 시그니처 컬러 아이즈 126 빛의 놀이 - 라이트 블루, 모브, 브라운을 더한 퍼플 계열. 실버 펄이 든 2컬러로는 라이트하게, 모브와 퍼플 컬로는 딥한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다. 9만 원.맥 커넥트 인 컬러 인크립티드 크립토나이트 - 차가운 브라운, 그레이, 네이비, 실버 등으로 구성되어 쿨톤을 위한 음영 메이크업 제품으로 제격. 매트하면서도 메탈릭한 텍스처. 6.25g 6만 8천 원.쓰리 치키 시크 블러셔 05 필링 더 파워 - 웬만한 핑크나 레드도 가벼워 보이는 겨울 타입이나 피부색이 어두운 쿨톤에게 잘 어울린다. 시중에서 보기 드문 레드 바이올렛 블러셔. 3만 4천 원.디올 어딕트 761 립 틴트 내추럴 푸시아 - 흰 기가 거의 없는 선명한 쿨 핑크. 라이트 톤은 한 번만, 딥 톤은 여러 번 덧발라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4만 9천 원.입생로랑 베르니 아 레브르 바이닐 크림 409 버건디 바이브 - 한 번만 발라도 선명하고 광택감 있게 표현되는 글로시 틴트. 핑크빛이 도는 버건디 컬러인 409는 쿨톤 딥 타입에게 잘 어울린다. 4만 9천 원.
 

잘못 산 웜톤 제품, 쿨톤으로 중화하는 TIP

Unsplash

Unsplash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여러 가지 색상의 컨실러가 담긴 컬러 코렉터를 휴대하며 푸른 다크서클에는 노랑, 붉은 여드름 자국에는 초록처럼 보색을 활용해 결점을 커버하곤 한다.
 
마찬가지로 분명 매장에서 발라봤을 땐 쿨톤 같았는데 자연광에서 보니 웜톤에 가까운 제품이라 안색이 오히려 나빠 보인다면, 쿨톤 색상으로 보정해 주는 제품으로 노란 기를 어느 정도 중화시킬 수 있다. 만약 두 제품의 제형이 비슷하면 혼합해서 사용해 보자. 그런데 크림과 파우더처럼 서로 제형이 다르다면 덧바르거나 베이스로 발라주면 된다. 또 대체로 이런 제품의 경우 어두운 컬러를 밝게 만들 수는 있지만, 밝은 컬러를 어둡게 만들기엔 무리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둘 것.
 
VDL 엑스퍼트 프라이머 포 아이즈 세레니티 - 반투명한 블루 프라이머로, 웜톤 아이섀도를 좀 더 쿨한 톤으로 중화시켜 준다. 메이크업 지속력에도 도움이 되는 제품. 1만 6천 원.끌레드뽀 보떼 크림 루즈 스파클 301 - 마치 오팔처럼 블루, 그린, 바이올렛, 실버 펄이 영롱하게 빛나는 액상 루즈. 단독 또는 웜톤 립 제품에 덧발라 톤을 바꿀 수 있다. 6만 원.지방시 프리즘 리브르 N01 무슬린 파스텔 - 4색으로 어둡고 노란 베이스 메이크업을 밝고 차가운 톤으로 중화시킬 수 있는 루스 파우더.시슬리 인스턴트 코렉트 2 저스트 라벤더 - 프라이머로 단독 사용하거나 파운데이션, 컨실러에 섞어 노란 기를 줄일 수 있다. 30mL 11만 원.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까지, '선배' 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선배's 어드바이스 더 보기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